본문 바로가기
남도향(南道香) 건강정보

정확한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부작용

by Namdohyang 2018. 3. 9.

아래 자료는 외국연구자료, 방송, 연구기관, 논문 등을 정리한 프로폴리스의 효능이며, 식약처에서 인정한 프로폴리스의 기능성은 항산화작용, 구강에서의 항균작용 입니다. 프로폴리스는 의약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특정 질환에는 전문가의 치료법과 의약품을 사용해야하며, 보조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며, 혼동으로 프로폴리스를 질병의 치료 및 의약품으로 오해할경우 <남도향>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정확한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부작용

(+ 좋은 프로폴리스 고르는 법)

 

프로폴리스(=봉교, propolis)

 – 프로폴리스는 벌꿀, 로얄제리, 벌화분과 더불어 꿀벌이 인간에게 준 선물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이 식물과 나무의 수액에서 채취한 물질을 벌집에 발라놓으며 세균과 바이러스를 사멸시켜 벌집과 여왕벌, 새끼벌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대 시대로부터 프로폴리스는 종기, 염증,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해왔습니다. 벌은 벌집에 생긴 틈을 메꾸면서, 위험한 미생물과 곰팡이를 막는 예방책으로 사용했으며 최근 연구 결과는 프로폴리스 성분이 많은 병원균에 강력한 억제 작용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고, 계속된 연구는 다른 엄청난 효능 또한 입증해왔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은 무엇인가요?
추출전의 프로폴리스는 약 50%의 수지, 30%의 밀랍, 10%의 에센셜오일, 5%의 화분, 5%의 다양한 유기 화합물로 이루어졌습니다.

주목할것은 여기에 우리 몸에 유익한 다양한 유효성분(건강에 유익한성분)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미노산, 각종 미네랄,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수십종의 플라보노이드, 항생물질, 테르펜류, 퀘세틴 등 수백종의 성분입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1. 감염(세균,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오랫동안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가 여러 해로운 미생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실험해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성분은 해로운 미생물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비록 프로폴리스가 만들어진 지역에 따라 성분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 보호 작용은 어느 것이나 동일합니다. 그리고 이 작용은 수십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에서 비롯됩니다.

2. 천연 항생제로 쓰입니다.
의약계에서 항생제 내성 문제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항생제 남용이 위험 수준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장에서 유익균이 사멸되어 면역력이 심각하게 저하됩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가 강력한 항생제 성분을 제공하며 유해균만을 사멸시키는것을 밝혀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많은 박테리아에 대해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3. 화상에 좋습니다.
한 연구에서 가벼운 화상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조제 크림 대신 프로폴리스를 쓸 수 있는지 시험을 했는데 실제로 효능을 보였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가 가벼운 화상에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약보다 효능이 더 크다고 말합니다.

4. 중이염(귓병) 및 각종 염증에 좋다는 수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중이염은 해마다 수백만 명의 어린이를 감염시키고, 어린이 뿐만 아니라 심지어 어른들도 중이염을 비롯한 염증질환으로 고생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중이염이 대부분의 사람이 두려워하는 일시적인 청각 손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에 있는 혼합물인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는 이런 중이염과 더불어 구내염, 위염, 역류성식도염, 후두염, 구강염, 설염, 편도염, 비염, 부비동염, 관절염, 질염 등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5. 면역력을 높입니다.
효모 증식으로 만들어진 균인 칸디다 알비칸스균은 보통 생식기와 구강 영역에 영향을 줍니다. 연구자들은 이 증상에 효과적인 치료제를 찾으려고 끊임없이 연구하는 중에 프로폴리스가 여기에 합당한지 실험을 했으며 그 결과 프로폴리스가 칸디다균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기도 하며, 칸디다 감염에 건강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도록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6. 여성 포진(헤르페스)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여성 생식기 포진에 어떤 치료제보다 더 효과적임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포진 감염이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더구나 프로폴리스는 생식기 칸디다균 감염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7. 구강 치료(구내염, 잇몸염증, 혓바늘)에 좋다는 수많은 자료가 발표됐습니다.
지난 수십 년 간 구강건강과 전반적인 신체건강의 관계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치약의 불소에 대한 불신감이 커지면서, 많은 이들이 천연적인 치과 치료에 관심을 보입니다. 그리고 연구 결과, 프로폴리스가 구강 건강을 증진하는 데 효능이 있다는 이라는 것이 알려졌으며, 불소에 대한 천연 대체물로도 훌륭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8. 혈당 안정(당뇨)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수백만 명의 성인과 어린이들이 당뇨병으로 고생합니다. 당뇨는 평생 인슐린 주사와 약물 투여로 치료해야 하는 무서운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가 인슐린에[ 관여하는 베타세포를 활성회시켜 혈당을 안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성분이 혈당을 더욱 안정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9. 항암효과, 항암작용이 여러가지 연구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고대 아시리아인들은 종양이 자라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소금 알갱이와 함께 프로폴리스를 사용하곤 했는데, 최근 연구 결과는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합니다. 프로폴리스에서 발견된 테르펜류와 케이프 화합물은 자궁암과 전립선암에서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0. 고혈압을 낮춘다는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산화질소는 심장 건강에 매우 중요하며 고혈압 발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산화질소가 없다면 심근경색을 유발하게 됩니다.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가 우리가 분비하는 산화질소를 제한하는 타이로신 수산화효소를 줄여 혈압을 낮춘다고 봅니다. 그리고 동물 실험 결과, 프로폴리스가 타이로신 수산화효소를 줄인다는 것을 확인하고, 결과적으로 프로폴리스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11. 관절(뼈) 질환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최근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에 들어 있는 매우 강력한 성분인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가 골용해성 질환을 멈추거나 치료할 수 있는지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이 성분이 뼈 질병을 일으키는 염증을 누그러뜨리는 데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그 결과 프로폴리스가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골밀도가 약해지거나 골다공증 가계력이 있다면, 매일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12. 식중독(장염) 에 좋다는 연구가 여러편 발표됐습니다.
최근 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된 세균에 대한 프로폴리스의 항균성 효능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가 식중독에서 흔히 발견되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항생제가 세균에 대해 효력을 나타내지 못할 때에도 이 성분을 그 치료에 쓸 수 있다고 말합니다.

13. 기관지염과 위염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이 각종 염증에 대응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세포를 치료하여 건강하게 합니다. 매일 물에 프로폴리스를 희석해서 마시면 됩니다.

프리폴리스에는 이 외에도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비염 완화에도 사용하며, 입냄새도 제거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성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이 나온 것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피부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에도 좋은 이유가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항박테리아 성분과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직접 사용하면서 느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벌꿀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경우 프로폴리스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특이체질의 경우 전문가와 상담후 최소량부터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좋은 프로폴리스 고르는 법


시중에 있는 프로폴리스 제품은 대개 캡슐 제품과 액상 프로폴리스(=팅크, 리퀴드)로 시판되며

캡술의 경우 섭취시 흡수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원액상태의 액상 프로폴리스가 좋습니다.

제품에 표시된 '총 플라보노이드'가 4~5% 이상인 제품이 효과가 뛰어납니다.
(총 플라보노이드가 2~3% 미만인 제품은 유효성분이 충분히 추출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정상적인 제품을 섭취하는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임의로 제조한 프로폴리스의 경우 섭취후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료요약 및 정리>

(무알콜 수용특허기술, 100ml 대용량, 수많은 상품평, 높은 재구매율, 식약처인증)

스마트스토어 남도향 프로폴리스 바로가기>>

(상담 및 문의: 061-726-1050, namdobee.co.kr)

 

자료 인용 및 참고
Propolis: A Wonder Bees Product and Its Pharmacological Potential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PROPOLIS WebMD   webmd.com

What is Bee Propolis? 10 Great Uses    Global Healing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