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도향(南道香)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의 효능

by Namdohyang 2011. 3. 22.

p.s 이자료는 연구기관과 논문자료를 참고하여 학술적으로 정리한 프로폴리스의 효능이며, 식약처에서 인정한 프로폴리스의 기능성은 '항산화작용, 구강에서의 항균 작용' 입니다.  '프로폴리스'는 의약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특정 질환에는 전문가의 치료법과 의약품을 사용하셔야 하며, 보조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며, 혼동으로 프로폴리스를 질병의 치료에 사용 및 의약품으로 오해할경우 <남도향>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프로폴리스> 

꿀벌이 여왕벌과 새끼벌을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위해

꽃과 나무에서 채취한 물질을 벌집 내부에 바르는 물질로

항균, 항염,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며,

최근에는 항암, 항당뇨, 항백혈병작용에 효과적이라는

각종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음

(각종 연구, 논문, 방송자료 및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남도향프로폴리스는 <최신특허기술>을 사용하여 은은한 솔향기가 느껴지며,  물에 떨어뜨리면 우유처럼 퍼져서 몸에 흡수율을 최대치로 높인 프리미엄급 프로폴리스입니다!  (품질이 낮고, 특허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제품은 물표면에 갈색막이 생기면서 잘 녹지않고 컵주변에 갈색진이 심하게 달라붙습니다.)  

 깊은 산골 양봉농가와 시골교회 목사님의 정성

남도향프로폴리스

(건강상담 및 제품문의 061-726-1050)

 홈페이지 www.namdobee.co.kr

남도향(南道香) 프로폴리스 
('남도향 프로폴리스'는 100% 국내산 프로폴리스 입니다)

         현재 '남도향프로폴리스'는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에서도 판매중입니다!


 

학술적으로 정리한 '프로폴리스'(propolis)의 효능

◎ 항균, 항염작용

  수만 마리의 벌들이 살고 있는 벌집의 온도는 34℃ 전후로 여러 균이 서식하기에 적합한 조건이지만, 프로폴리스 때문에 항상 무균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꿀벌들은 벌집 입구와 내벽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원균의 번식을 막고 있고, 다른 생물의 침입시 프로폴리스로 코팅하여 부패를 막습니다. 여러 연구결과 고초균, 포도상구균, 백선균, 대장균, 트리코모나스균, 살모네라균 등에 여러 균에 효과가 있는데, 이는 프로폴리스가 박테리아에 의한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항균작용을 담당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진통마취작용
  
  프로폴리스의 알코올 추출물이 코카인이나 프로카인보다 훨씬 강하게 (약3배) 토끼의 각막에 마취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노보카인과 동등한 효과를 나타내는데, 물 추출 프로폴리스도 같은 효과를 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진통작용의 효능은 아스피린과 비슷하며 부작용은 없는데, 이는 바로 천연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또 진통효과는 좋으면서 위장장애나 간에 부담을 주지 않고 다른 약물에 대해 치료효과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작용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연 치유력은 면역기능 외에는 없습니다. 면역기능을 높이는 하나는 대식세포(macrophage)의 활성화입니다. 대식세포(macrophage)에 프로폴리스를 처리하면 이 대식세포(macrophage)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세균 등을 먹는 기능이 상승하며 움직임도 활발해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세균 (항원)이 체내에 들어오면 대식세포(macrophage)가 먼저 그것을 먹어 버립니다. 그 정보가 T세포에 전달되면 임파구가 만들어지고 바이러스 감염세포를 파괴하거나 항원과 반응합니다. 또 B세포에 전달되면 항체가 생산되고 다시 항원이 체내에 들어오면 항체가 항원과 결합하여 독소를 중화하거나 세균을 용해합니다. 이러한 면역기능에 의해 감염이나 알레르기를 막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역기능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것이 프로폴리스로 밝혀졌습니다. 
 
    
◎ 항산화작용

  사람이 마시는 산소의 3%는 체내에서 활성산소로 변합니다. 이 활성산소가 과잉 생산되어 질병을 일으킬 때 유해산소라고 하며, 활성산소의 산화작용에 의해 과산화지질이 만들어집니다. 이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을 노화, 암, 관절염, 성인병, 난치병 등 질환의 80~90%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활성산소의 생성원인은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과음, 과식 등이며 호흡한 산소의 일부가 독소로 변하거나 공기 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마시면 체내에 활성산소가 생기기도 한다. 과산화지질은 활성산소의 산화작용에 의해 불포화 지방산, 혈중 콜레스테롤로부터 만들어집니다. 과산화지질은 한번 몸에 생성되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대부분 몸에 축적됩니다. 예를 들면 어떤 당뇨병은 활성산소에 의해 췌장의 B-세포 (인슐린 분비)가 파괴되어 인슐린 분비기능이 저하되므로 당뇨가 발생합니다. 또 콜레스테롤도 활성산소의 산화작용에 의해 과산화지질로 변하므로 혈관 벽에 축적되어 동맥경화를 일으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으로 이어집니다.
체내에서 활성산소와 싸워줄 수 있는 유일한 방어물질은 SOD효소입니다. SOD (Super oxid dismutase) 효소가 활발히 생성되어 활성산소와 합성하여 중화시키면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생성되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나이 40세 이후가 되면 세포 내의 합성능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노화가 촉진되고, 세포의 손상도 있게 됩니다.
SOD 효소의 기능을 높여 줌으로서 활성산소의 분해 및 억제작용에 기여할 수 있는 물질이 녹황색야채와 씨앗, 나무의 껍질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프로폴리스'입니다.  
    

◎ 항바이러스작용

  암 치료에 쓰이는 인터페론은 α형, β형, γ형의 3가지 형이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페론이 직접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체 각 세포에는 바이러스 침입을 기회로 삼아 인터페론을 만드는 유전자를 갖고 있으므로 세포대사계 상태를 일시적으로 변화시켜서 세포 쪽으로만 작용하는 방법으로 하여 바이러스의 감염을 방어합니다.
바이러스, 세균 등 인터페론을 유발하는 물질을 인터페론유도자라고 하는데, 바로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도 이러한 유도자의 하나입니다. 또 인터페론은 표적세포항원에 반응하지 않더라도 출현하는 자연 항체 NK세포 (Natural Killer)를 활성화하여 항바이러스 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중의 플라보노이드는 백혈구를 자극하여 인터페론 (항바이러스물질)을 대량 생산하여 세포 내로 들어오는 바이러스 등을 방어합니다.  
    

◎ 항암작용

  보통 사람은 매일 3,000~4,000개의 암세포가 몸 안에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1991년 일본 국립예방위생연구소의 마츠노 테쓰야 박사는 프로폴리스로부터 3종류의 항암 물질을 순수한 형태로 분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카페인산페네틸에스테르, 케르세틴, 클레로당디테르펜 등 3가지이고 특히 클레로당 디테르펜은 마츠노 박사에 의해 처음 발견된 물질입니다. 이 물질로 암세포를 사멸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그 화학구조도 분명히 밝혀졌습니다. 마츠노 박사는 이러한 세 가지 물질 이외에도 프로폴리스로부터 네 가지 물질을 분리/특징 지었습니다. 그 후 네 가지 물질 중에 한 가지가 항암효과를 가진 '아르테필린C' 라는 것을 川山奇 의과대학의 本木哲夫 명예교수가 밝혀냈습니다. 
 
    
 ◎ 항HIV작용

  프로폴리스의 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 복제에 대한 억제효과를 조사한 내용은 다음 논문에 실려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로폴리스가 선택적인 항HIV 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처음 보고 됐습니다 (Y. K. Park, M. Ikegaki, S. M. Alencar, F. F. Moura, 2000, Honeybee Science 21(2): 85-90). 그리고 프로폴리스에서 항AIDS작용에 관여하는 물질을 추출한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Junko Ito, Fang-Rong Chang, Hui-Kang Wang, Yong Kun Park, Masaharu Ikeaki, Nicole Kilgore, and Kuo-Hsiung Lee, 2001, J. Nat. Prod., 64: 1278-1281).  
                                                     
p.s 위자료는 연구, 논문, 방송자료를 참고하여 학술적으로 정리한 프로폴리스의 효능이며, 식약처에서 인정한 프로폴리스의 기능은 '항산화작용, 구강에서의 항균 작용' 입니다!  '프로폴리스'는 의약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특정 질환에는 전문가의 치료법과 의약품을 사용하셔야 하며, 보조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며 혼동으로 프로폴리스를 질병의 치료에 사용하거나 의약품으로 오해할경우 남도향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건강상담 및 제품문의 061-726-1050)

 홈페이지 www.namdobee.co.kr

('남도향 프로폴리스'는 100% 국내산 프로폴리스 입니다)